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한나라당 공천에서 탈락을 하고 탈당을 한 서청원 전 대표, 이규택 의원 그리고 홍사덕 의원 등이 미래한국당에 입당을 하고 미래한국당을 친박연대로 이름을 변경 후 총선에 출마할 것을 시사 하였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서청원 엄호성 탈당 '친박연대' 출범 (조선일보)

다시 말을 하면 한나라당 당 내에 親박근혜 쪽의 의원들이 공천을 받지 못하자 탈당을 해서 자신들만의 당을 만들어 이번 총선에 나오겠다는 뭐 그런 뜻이 되겠습니다.

저는 이들이 미래한국당을 입당하였다고 하기에 미래한국당이 무슨 당이지 하고 찾아보았습니다. 찾아보니 이 정당은 지난 대선에 정근모씨를 대선후보로 내세웠던 참주인연합이더군요. 전 이 정당이 참주인연합이라는 것을 알고 참으로 의아스러운 것이 있었으니, 바로 참주인연합은 지난 대선에 당시 무소속의 이회창 후보 지지를 선언했던 후보가 있던 당으로 한나라당 계열의 정당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무슨 당 색깔이 있어 순수성이 높은 정당도 아니라는 점입니다.

김선미 의원

김선미 의원


굳이 어느 정당과 연결을 시킨다면 통합민주당과 연결을 시킬 수 있는데, 이유는 현재 당의 대표로 있는 김선미 의원이 작년 9월에 대통합민주신당을 탈당하고, 10월경 참주인연합에 입당을 해 정근모후보의 선거운동을 도왔기 때문에 만약 지금의 정당과 굳이 연결을 한다면 통합민주당과 연결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서청원 전 대표와, 이규택 의원 등은 현재 미래한국당으로 당명을 바꾼 참주인연합을 마치 주인이 버리고 간 정당인 마냥 입당을 하고 난 뒤 자신들 만의 정당인 것처럼 행동을 하는 것도 모자라, 기존의 당 색깔을 완전히 바꾸어 버릴 수 있는 정당명 다시 말을 해서 미래한국당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친박연대라는 이름으로 정한 다음 대놓고 親朴 행위를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뭐 좋습니다. 이 모든 내용이 김선미 대표와 상의를 한 끝에 한 행동이라는 가정 하에 이야기를 다시 시작을 해보겠습니다.

친박연대 성공을 하기 힘들 것

현재 한나라당 내부에서는 친박연대를 비롯한 친박무소속연대 등이 자신들의 지지율을 갉아먹는다는 생각 때문에 2MB의 형인 이상득 의원을 앞장세워 이들의 총선 출마를 만류하는 형상을 보이 있습니다.

이상득, 정형근 위로방문 (조선일보)

하지만 이들이 이상득 의원을 비롯한 한나라당 의원들의 만류에도 출마를 한다고 가정을 하면 과연 이들이 당선이 될 수 있을까? 하는 물음을 던질 수 있는데, 만약 누군가가 저에게 와서 이러한 물음을 던진다면 저의 대답은 No! 입니다.

이규택 의원

이규택 의원


친박연대, 물론 친박계열의 의원들이나, 친박성향을 지닌 국민들에게는 분명 환영을 받을 만한 일입니다. 그러나 친박연대와, 친박무소속연대 등으로 나눠진 친박인사들이 자신들도 단합이 되지 않는 모습을 보이면서, 어떻게 한 인물을 지지하는 모임으로 자리를 잡고 총선에서 승리를 했다는 표현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의석수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인가 입니다.

'친朴' 진영 분화 가속화 … 박근혜 입지 급격히 축소 (노컷뉴스)

더군다나 가장 큰 문제는 이들이 친박성향 인물들을 모아서 이렇게 행동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숭배(?)를 하고 있는 인물, 다시 말을 해서 박근혜 의원은 아직까지도 한나라당에 남아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박근혜 의원은 자신은 탈당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사를 보인 적이 있기 때문에 이들의 탈당은 조금 애매한 형상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자신들이 좋아하는 사람 곁을 떠나 그녀를 응원한다??

뭐 이런 식인 것 같습니다. 만약 친박계열의 의원들이 당선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총선에서 나름대로 승리하는 모습을 보이려면 먼저 친박의원들끼리 결속력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마치 뭉게구름처럼 드문드문 뭉게뭉게 모여 있으면 현재 당에 남아있는 박근혜의원 역시 탈당을 하고 싶어도 어디 한 곳 의지를 할 곳이 없기 때문에 탈당이 힘들 것이고, 설사 탈당을 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멀리서 나마 누구를 응원하기 참 힘든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점입니다.

서청원 전 대표

서청원 전 대표


제가 친박연대를 비롯한 친박무소속연대등의 친박모임을 지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 총선에서 승리를 했다, 그리고 박근혜의원이 했던 말처럼 살아서 다시 만날 수 있으려면, 먼저 자신들끼리 결속력 있는 모습을 보여 2MB에게 그 힘을 과시 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을 하는 수밖에 없다는 생각입니다.

친박모임, 그들이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총선에 등장을 하고 얼마나 선전을 할 지 궁금해지는군요.

  1. Commented by NoPD at 2008/03/20 23:55

    참 보기 안좋은 모습들입니다.
    여당이 되었다고 밥그릇 싸움하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작태들.
    작명 센스도 '친박연대'.
    입으로는 파벌싸움, 밥그릇 싸움 안한다고 하면서
    아예 모임이름도 '친박연대'를 쓰는 그들을 보면 참 안쓰럽습니다.
    한나라당은 여당이 되지 말았어야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5년전, 10년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습니다...
    (야당도 쓰레기이긴 마찬가지지만요...)

    • Commented by kiyong2 at 2008/03/21 00:05

      결과적으로 지들끼리 밥그릇 싸움을 하다가 밀린 사람들이 투정을 부리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정말 이번 총선에 누구를 찍어야 할지.. 참...

  2. Commented by 밀감돌이 at 2008/03/21 23:25

    어느 정도 예상되었던 일이라 참 ;;;
    하지만 이름을 친박연대라고 한것은 너무 직접적인 의도로 국민이 보기엔 좀 껄끄럽네요

허준영 한나라당 예비후보등 총 12명의 예비후보들이 사전선거운동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여론 조작’ 총선 예비후보 12명 본격 수사 (KBS뉴스)

글쎄요. 이 기사를 보면 과연 과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한 사전선거운동에 대한 기준이 무엇인지 너무나 궁금합니다.

저는 허준영 예비후보를 지지할려고 이러한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과연 여론조사 방식을 이용하여 선거운동을 하는 것이나, 길거리에서 예비후보자의 명함을 돌리는 것이 무엇이 다른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요즘 길을 다니다 보면 가끔 예비 후보자들이 자신의 명함을 돌리는 것은 물론 평소에는 하지 않았던 시민들에게 일일이 찾아다니며 인사를 하고 잘 부탁한다는 말을 하고 다닙니다.

이것은 사전 선거운동이 아닌가요??

저는 지난 대선에서 10월 경 경제공화당의 허경영 후보의 공약이 적힌 전단지를 보고 포스팅에서 사전선거운동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내 놓은 적이 있었는데, 결국은 대선이 끝이 나고 나서는 비슷한 시기에 무가지에 나온 그의 광고가 사전 선거운동으로 결론이 내려져 조사를 받고 결국은 이런 저런 혐의가 덧붙여져서 구속이 되는 결과를 낳기도 했었습니다.

허경영씨 선거법 위반등 혐의 영장 (한겨레)
지금 총선후보로 확정이 된 예비후보들도 아직은 후보등록을 하지 않았고, 그리고 선거운동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을 지역구 구민들에게 알리는 그 어떤 행위도 사전선거운동에 속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그 지역구에 큰 정당의 후보들만 출마를 하는 것이 분명 아닐텐데 이러한 방식의 선거운동을 눈감아 줄 경우 그 후보는 선거운동을 무려 1달이 넘게 하고 있는 결과를 낳기 때문에 다른 후보보다 우위에 놓여질 것이 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살고 있는 지역구의 경우 모정당의 예비후보는 자신을 알리는 우편물이 배달이 되기도 했었습니다. 누군지는 함구를 해야 할 것 같네요.

이런식으로 예비후보들이 연속적으로 자신을 알리는 광고를 하고 있는데, 왜? 애매한 법 적용으로 혼란을 일으키는지 답답하군요...


대통령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가 개편을 한 각 부처에 대한 정부개편안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확고한 거부의 의사를 보여 이명박 정권이 내달 반쪽짜리 정권으로 시작을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노 대통령 “정부개편안, 새 대통령이 서명을” (중앙일보)
"양심과 소신에 반하는 개편안 서명 못해" (SBS뉴스)
盧대통령, 새 정부조직법 거부권 예고 (서울신문)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비난을 하였고 대통합민주신당을 비롯하여 민주당 그리고 민주노동당은 대통령의견에는 공감을 하지만 대통령이 나설 일은 아니라고 밝혀 조금은 애매한 선을 그었습니다.

신당 "일리는 있지만" 고민…개편안 '안갯속' (SBS뉴스)
노 대통령 기자회견..여야 엇갈린 반응 (이타임즈)

이번 일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의 심정은 어느 정도 이해를 할 것 같습니다. 자신이 만든 부처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처도 있지만 자신의 임기 기간 중에 자신의 뜻을 따라 움직여준 부처들을 단 며칠 만에 없애버린다는데 좋을 리가 없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이것은 새 정부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도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이명박 정권의 정책들에 대해 일부 비난을 하고 있지만 이번 정부부처들의 통폐합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통합을 잘한 부처도 있고 하지 말았어야 할 부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떠한 방법으로든 통과가 될 법안입니다.

설사 현 정권에서 통과가 되지 않는다고 해도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 통과가 될 것이고 만약 그 시점에 국회에서 통과를 하지 못한다고 해서 총선에서 만약 한나라당이 승리를 할 경우 통과 될 것이 뻔 한 인준안이라는 점입니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은 인준안을 단순히 자존심 싸움을 하듯이 국회의 의결이 있기도 전에 먼저 속칭 선 빵을 날리듯이 먼저 그렇게 치고 나올 이유가 없다는 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은 정부는 언젠가는 반드시 해야 할 정책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관건은 누가 언제 하느냐 인데 제가 볼 때는 앞으로 올 정부가 작은 정부를 추진하겠다는 한 달 정도 있으면 물러날 다시 말을 해서 속칭 말년 대통령이 눈에 불을 켜고 반대를 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더군다나 한나라당을 제외한 기타 정당들 역시 노무현 대통령의견에 동감을 한다고 하였지만 선택은 국회가 해야 한다는 말로 노무현 대통령 발언을 우회적으로 비판을 하기도 했다는 점인데 이 점을 전 다른 정당의 의원들도 이번 정부부처 축소 인준안에 찬성을 하고 있다는 의견을 이런 식으로 표현을 한 것이고 봅니다.

이것이 필요하면 이것을 만들고 저것이 필요하면 저것을 만들듯이 만든 부처를 이번 기회에 통폐합을 하고 새로운 정부를 맡이 해야 할 것이라고 봅니다.

노무현 대통령에게 한마디 하죠.

자존심 싸움도 어느 정도까지는 멋있어 보이지만 그러나 자존심 경쟁이 도를 넘어서 자칫하면 객기로 보일 수 있으니 적당히 하라고 말이죠..

  1. Commented by 시미 at 2008/01/29 14:06

    '작은 정부'를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많은것을 시장에 맡기고 작은 정부가 되는것이 무조건 효율성을 가져 오는것도 아닌데다가.
    우리나라는 이제 분배에 초점을 둘 시기라고 생각하는데...
    세금down, 규제down, 친(대)기업정책, 다수의 기관을 민영화.
    전체적으로 부자를 위한 정책이고 '성장'위주 같은데. 아닌가요?
    부작용이 심할듯.

  2. Commented by 진자씨 at 2008/01/29 20:54

    반듯이->반드시

    어떻게든 해야된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논의와 관련 법규 정리도 없이 인수위 토론만으로 발표하고 정하다는 게 문제가 있지 않나요?
    새 정권의 발목을 잡건 말건간에 절차가 중요하고 나중에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나서 시행해도 시원찮을 판에 작은 정부랍시고 시행만 하고 보는 행태에 제동을 건 것에 비판을 했었고,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더구나 정치를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자신의 소신을, 문제의 소지가 있는 사안에 무조건 굽히라고 할 수도 없는 것이고요. 오히려 도와줘야 한다고 밀어붙인다면 그게 이상한거죠.
    비판할 것은 비판하고, 도와줄 것은 도와주고 해야한다 이 말입니다.

  3. Commented by 진자씨 at 2008/01/29 20:59

    거부권 시사 발언을 자존심 문제로만 보시는 글쓴이 분 안목이 그리 넓어보이지만은 않는군요.

    인수위 시작 1개월에 얼마나 많은 이슈가 생겼습니까?
    했다고 번복하고, 충분한 토론도 안하고...시작도 아직 안한 새 정부인데 말이죠.
    시간도 많은데!
    노대통령의 시작에 대한 반응과 너무나 달라서 참 재밌기는 합니다만 씁쓸하네요. 혹시나 했는데 정말 언론플레이라는 것이 존재하구나 하구요.

    • Commented by kiyong2 at 2008/01/29 22:26

      저는 이러한 이슈들을 새로운 정권이 생기는데 일어나는 약간의 잡음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정권이 연장이 될때는 대부분을 그대로 이양을 하기 때문에 조용한 것이지만 정권이 바뀔경우는 이정도 잡음은 충분히 있을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제가 선택을 한 후보가 당선이 된 것은 아니지만 이왕 당선이 된거 되돌릴수도 없는 것이고 그러니 받아드릴 것은 받아드리고 나서 비판을 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말씀을 해 주신 오타는 수정을 하였습니다.

  4. Commented by 성진 at 2008/01/29 22:34

    맞아요.
    이명박씨는 싫던 좋던 선거의 승리자입니다.
    모두가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비판할 것은 비판해야 올바른 사회라고 봅니다.
    어찌됐던 5년간은 이명박 대통령 주도하에 모든 것이 짜여 질 것입니다.
    일단 지켜보고 과하다 싶으면 비판하고 조언하고 해야할 것입니다.

    • Commented by kiyong2 at 2008/01/29 23:29

      그렇습니다. 지금까지와 다르다고 무조건 거부하기보다는 일단은 지켜보고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5. Commented by 로카르노 at 2008/01/30 01:13

    저도 물러나는 대통령이 깨끗이 물러나는게 보기 좋은 것 같아요^^
    여당과 야당이 국회에서 토론하고 처리하게 맡기는게 더 좋은 것 같네요^^

    • Commented by kiyong2 at 2008/01/30 10:22

      맞습니다. 국회를 통과해 본인이 반대를 한다고 해도 청와대 주인이 교체가 되면 통과가 될 것을 굳이 이렇게까지 나오면서 반대를 할 이유는 없을 것이고 생각을 합니다.

한나라당 내의 친박근혜 세력이 신당창당을 준비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아마도 이명박 당선자와의 싸움이 장기화 될 기미가 보이자 이런 결정을 내린 것 같습니다.

朴측 '독자신당 창당' 착수…총선 '최대 변수' 부상 (노컷뉴스)

현재 이 창당을 박근혜 전 대표가 참여를 하고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며 인물들 역시 아직 공개가 되지 않은 상태라고 하는데 과연 이들이 신당을 창당하여 살아남을 수 있을 지가 의문입니다.

사실 이들이 창당을 한다면 현실적으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이회창 전 대표가 준비를 하고 있는 가칭 자유신당에 참여를 하는 것입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보도에서는 신당을 창당하고 나서 당대당 통합방식으로 할 수도 있다는 언급이 있었는데 이렇게  합당이 될 경우 당내에 두개의 파가 생겨 보이지 않는 금이 생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에 친박근혜전대표의 의원들이 독단적으로 판단을 하여 신당을 창당하면 되려 한나라당 배신자 또는 이명박 배신자라는 말을 들을 수 있어 4월에 있을 총선에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달 아무리 늦어도 다음 달에는 이회창 전 대표의 가칭 자유신당이 창당이 될 텐데 친박근혜끼리 모여 당을 만들어 보수파의 분열을 더 일으키지 말고 한나라당이든 아니면 자유신당이든 어느 한곳에서 정착을 하여 통합이 된 모습으로 정치를 했으면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BS가 올해 4월에 있을 총선에 대해 가상 대결을 하여 한나라당이 압승을 할 것이라는 기사를 내 보냈습니다.

4월 총선 가상대결, 한나라당 '싹쓸이' 예고 (노컷뉴스)

보도에 의하면 10곳을 선정하여 나올 후보들을 선정하고 그리고 나서 가상대결을 한 것으로 종로에서는 현직 의원인 박진 의원이 승리할 것을 예상하고 은평을에 대해서는 이재오 의원이 승리를 할 것이라는 등의 보도를 낸 것입니다. (참고로 은평을 지역구에는 허경영 후보가 나온다고 했었습니다. 여론조사에는 반영이 안됐지만 말이죠.)

총선은 앞으로 약 3개월 정도가 남아있는데 CBS는 왜 벌써부터 이러한 설문조사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더군다나 현직의원들을 제외하고는 누가 어느 지역구에서 나오겠다는 의지 표명도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의 여론조사를 하고 이러한 발표를 하였다는 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추미애 전 의원 같이 정치를 한 지역구에서만 출마를 한 의원들을 넣고 한 것은 뭐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지만 전에 제17대 대통령 선거에 처음 나왔던 문국현 후보의 경우는 현재 뚜렷하게 어느 지역구에서 나오겠다고 밝힌 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자신들 마음대로 집어넣고 패배라는 결론을 벌써 내려버린 것입니다.

이러한 여론 조사 발표는 지난 대선에서 국민들이 보여준 “될 사람을 뽑자” 라는 여론을 총선에서도 또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벌써부터 누가 어느 지역구에 출마를 할 것이고 그 지역구에 누가 승리를 할 것이라는 결론을 내버렸기 때문에 여론 조사 해당 지역구의 시민들은 그 사람은 이미 될 사람으로 보도 다른 후보는 쳐다도 보지 않을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더군다나 그 어떤 후보도 해당지역에 대한 공약도 밝히지 않은 상태에서 단순히 인지도 또는 기존의 성과물만을 가지고 이러한 조사를 한다는 것은 여론 조사의 주최인 CBS의 잘못으로 시정하고 반성을 해야 할 것입니다.